본문 바로가기

Developer/Jsp

#004. 자료구조? 이해하기…

#004. 자료구조? 이해하기…

 

1. 이번 시간엔 JSP 액션태그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했다. 액션태그를 배우기 전에 자료구조에 대해서 먼저 이해를 해야 할 것이 있다. 어떻게 보면 용어 정리가 되겠다. 프로그램을 하려면, 매우 중요할 수 있다.

 

2 자료구조에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 DataBase 에 사용하는 자료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DataBase에서 Select 를 하게 되면, Record 를 반환하게 된다. 이때 Record를 MS계열(asp,vs6,.net)에서는 RecordSet 이라고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되며, DataTable 의 집합 이라고 보면 되겠다.

 

2) DataTable 은 MS계열에서는 DataTable 이라고 하며, Java에서는 ResultSet으로 사용을 한다.

DataTable 은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되며, DataRow들의 집합이 된다.

3) DataRow 는 DataTable의 데이터 중 가로로 한 라인을 말한다. 아래 그림에 표시를 해보겠다.

이번 강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 설명을 하기 위해 위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Java에는 DataRow 라는 개념이 없다. (RecordSet 도 없기는 하지만^^;) DataRow를 처리할 수 있도록 ArrayList, Map 등의 클래스를 사용해서 처리를 할 수 있지만, DTO(Data Transfer Object)를 만들어 자료를 운반한다. 즉,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는 객체를 만들어 자료를 운반한다

 

**핵심요약**

DTO(Data Transfer Object) = DataRow 와 같은 구조다

DTO를 ArrayList에 담으면 = DataTable 과 같은 구조가 된다.

 

위 그림을 예로 들면, DTO Class의 멤버 변수는 Column1, Column2, …. ,Column… 가 된다.

 

다음 시간에는 DTO 사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다. 액션태그는 DTO 부터 알아본 후, 알아보자...

 

잡담: 오늘도 주저리 주저리 맞는지 틀리는지 내용을 적긴 했습니다. 필자가 알고 있는 상식을 바탕으로 서술했기 때문에 필자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검색엔진의 도움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DTO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틀린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다른분께 피해가 없도록 수정조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