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Jsp

#002. JSP 작동방법 알아보기…

#002. JSP 작동방법 알아보기…

 

1. JSP 는 Tomcat 이 서비스 하기 전에 java servlet 파일로 변형한 후 class 파일로 서비스한다.

위에 말이 사실일까.. 한번 알아보자.

경로: D:\java\apache-tomcat-6.0.32\work\Catalina\localhost\web\org\apache\jsp

 

2. 위의 hello_jsp.java 파일을 열어보고 확인해보자.

설명

Tomcat 은 precompiler 라는 놈이 위와 같이 servlet 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자세한 내용은 "Precompiling JSP Pages with Tomcat" 로 검색해보자.

첫번째박스: servlet 들을 참조 하고 있다. 바로 밑에 클래스를 보면 상속 역시 받고 있다.

두번째박스: service 메서드를 통해서 서비스 하고 있다. 파라메터 정보를 보면 이전시간에 있다고 생각하고 사용을 했던 request 도 있고, response 도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서 선언을 하지 않고 사용을 할 수 잇었던 것이다.

세번째박스: 그 이외에도 config,session,out 등.. 들이 선언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럼 jsp에서 선언을 안하고도 사용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핵심은, request, response, session 등을 jsp에서 그냥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다음시간엔 JSP 에서 JDBC를 사용해보자…

 

잡담.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해봅시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