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Java-was

#002. Tomcat Server 설치에서 환경설정까지 해보자...

#002. Tomcat Server 설치에서 환경설정까지 해보자...

 

1. Tomcat Server 를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보자.

1) http://www.apache.org 로 접속한다. 스크롤을 90% 정도 내려본다.

 

2) 또는 Ctrl+F 를 누른 후 tomcat 이라고 검색을 한다. Tomcat 을 선택한다.

 

3) 상위 버전도 있지만 우리는 Tomcat 6.0 으로 테스트를 해보겠다. 선택!

 

4)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본다.

 

5) 우리는 설치버전도 있지만 압축을 풀어서 사용을 해보겠다. 위의 파일을 선택하면 되겠다.

 

6) 파일을 저장한다.

 

7) 찾기 쉽도록 바탕화면에 파일을 저장한다.

 

8) 받은 파일을 압축을 분다. 연습중인 경로 D:\Java 에 풀겠다.

 

9)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폴더가 하나 생긴다. 따로 실행할 것은 없다.^^"

 

2. Eclipse 에 Dynamic WEB Server 를 만들고, Tomcat 을 포함시켜 보자.

1) Java EE Perspectiv 를 선택한다.

 

2) Project Explorer 의 빈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New, Dynamic Web Project 를 차례로 선택한다.

 

3) New Runtime 을 선택해서 Tomcat 을 선택한다.

 

4) 우리가 받은 Apache Tomcat v6.0 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5) Browse... 를 선택해, 우리가 압축을 푼 곳을 찾아서 입력한다. ( D:\java\apache-tomcat-6.0.32 )

 

6) Tomcat 의 위치를 선택한다.

 

7) Tomcat 의 위치를 선택 했다면, Finish 를 선택해 마무리 한다.

 

8) Project Name 은 web 이라고 한다. 최종 마무리인 Finish 를 선택한다.

 

9) 모두 생성된 화면이다.

 

위 화면까지 나왔다면, Dynamic Web Server (Tomcat 포함) 설치가 완료 되었다.

 

다음시간엔 Java EE Perspective 의 화면 구조와 간단한 HTML 문서를 만들어 보겠다.

 

잡담.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