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Java-jdbc

#001. JDBC 설치하고, Eclipse 에 적용 해보자...

#001. JDBC 설치하고, Eclipse 에 적용 해보자...

 

1. 이번 시간엔 Java 에서 database 에 접속 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2. oracle 홈페이지에 접속 후 JDBC 드라이버 를 받습니다.

1) http://www.oracle.com 주소 접속 후 Downloads , Database 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2) ctrl+f 를 누른 후 JDBC 검색을 누르면 JDBC 를 찾아줍니다. 잘 안되면 옆에 스크롤을 90%정도 내리면 JDBC 가 있습니다. JDBC 를 선택합니다.

 

3) 개발하는 DB 의 버전을 확인 후 맞게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Oracle 10g 로 하겠습니다.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선택을 합니다.

 

4) 상단에 동의를 누르고, 아래쪽에 ojdbc14.jar 를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른이름으로 대상 저장 을 선택합니다.

 

5) 찾기 쉬운 위치 바탕화면을 선택 후, 파일형식을 모든 파일로, 파일이름은 뒤에 .jar 로 입력한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6) 바탕화면에 ojdbc14.jar 파일이 받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Eclipse 에 JDBC 를 넣어 보겠습니다....

1) Study 프로젝트에 Folder 하나를 만들어 봅니다.

 

2) Study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그 밑에 만들어집니다. 폴더의 이름은 lib 로 합니다.

 

3) 만들어진 lib 폴더에 아까 받은 ojdbc14.jar 를 끌어다가 놓습니다.

 

4) copy files 를 선택 후 OK 를 선택합니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ojdbc14.jar 이 lib 폴더에 들어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다음 라이브러리를 등록합니다. 등록 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선택을 합니다.

 

7) Libraries 에 Add JARs 를 선택 합니다.

 

8) 아까 복사해둔 ojdbc14.jar 찾아서 선택 합니다.

 

9) 그럼 아래 그림처럼 추가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 package Explorer 에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 ojdbc14.jar 파일의 내용을 포면, 많은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java api 의 내용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jdbc 환경을 만들어 봤습니다. 그림이 참 많죠^^;

 

그럼 다음 시간엔 jdbc 로 oracle 을 연동해 보겠습니다...